한국원자력연구원의 새로운 기준입니다.
글 편집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생명을 살리고, 머나먼 행성에 열을 공급하며,
친환경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원자력!
‘미래의 에너지’로 불리는 원자력을 파동이와 함께 더 깊이 알아볼까요?

미래에 원자력은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우주개발, 선박추진, 수소 생산, 담수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거예요. 특히 방사성동위원소 이용은 원자력에서 파생한 기술이에요. 지금도 환자의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장비들에 응용되고 있지요. 이들은 인공지능 기술과 접목돼 빠르고 정확한 진단·치료 장비로 거듭나고 있어요.

우주개발과 관련해서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화성 탐사를 계획하고 있어요. 지구 이외의 행성을 탐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화학 로켓이 아닌 원자력 추진 로켓이 필요하답니다. 또한 화성에 유인기지를 세울 때 전력과 난방을 위한 동력이 필요한데요. 화성은 태양과의 거리가 지구보다 더 멀어서 태양으로부터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원자력 발전, 원자력 전지 등을 이용해 화성 유인기지에 필요한 동력과 난방열을 공급하게 될 거예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써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고온의 열과 전기분해를 위한 전력이 필요해요. 원자력은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으로 수소 생산에 필요한 고온과 전력을 제공할 수 있어요. 가까운 미래에 수소경제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면 원자력과 같이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에너지원을 이용해 수소가 생산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