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ERI NEWS

KAERI

주요 뉴스

2021년 3월 KAERI 우수성과

<금속 방사성폐기물 자체처분 규제기관 승인 취득>

박성빈 방사성페기물관리센터장(왼쪽)과 이정일 방사선안전관리부장(오른쪽)

약 70톤의 금속 폐기물(잉고트)이 자체처분 승인을 받았다.

연구원은 올해 3월부터 연구자의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직원을 독려하기 위해 매월 우수성과를 선정한다. 첫 번째 우수성과의 주인공은 규제기관으로부터 금속 방사성폐기물 자체처분을 승인받은 이정일 방사선안전관리부장과 박성빈 방사성폐기물관리센터장이다.
이 부장과 박 센터장은 자체처분을 통한 원내 폐기물 보관량을 감축하기 위해 방사선안전관리 및 방사성폐기물관리 절차 준수에 따른 규제기관 심사 승인을 추진하였고, 방사성폐기물 처리비용 약 70억 원을 절감했다. 연구원 현안인 폐기물 감량을 위한 최종단계에 도달하였으며 시설 운영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성과에 선정됐다.
폐기물 포장 및 보관 모습

q
2021년 3월 첫 KAERI 우수성과로 선정된 소감은?

이정일 부장


방사성폐기물관리센터와 방사선안전관리부 두 부서가 함께 협력해 얻은 결과라 생각한다. 이번에 우수성과로 지정된 만큼 앞으로도 연구원 방사성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협력 체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하고자 한다.

박성빈 센터장


우수성과로 선정될 거라 미처 생각지 못해 놀랐다. 폐기물 감량을 위한 노력을 좋게 평가해주신 것에 감사하다. 이번 성과가 연구원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방사성폐기물관리센터뿐만 아니라 방사선안전관리부에서 규제 승인을 위해 여러 절차 및 방향을 검토한 덕분이다.
 
q
이번 연구 성과에 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이정일 부장


자체처분 예상 폐기물로 분류된 이후 절차 및 법 규정에 따라 최종승인을 받게 되면 일반폐기물로 처분할 수 있게 된다. 방사성폐기물을 처분하려면 1 드럼 당 3,000만 원이 소요되는 걸 고려했을 때, 연구원 재정 부담을 크게 줄였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박성빈 센터장


연구원이 보유한 약 70톤의 금속 방사성폐기물에 대하여 자체처분이 가능하다는 승인을 취득했다. 이로써 처분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q
앞으로의 계획 및 하고픈 말이 있다면?

이정일 부장


자체처분을 일종의 재활용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분리수거를 잘하면 다시 자원으로 사용할 수 있듯 초기 단계에서부터 폐기물을 잘 분류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 연구원 전체의 부담이 줄어들길 바라는 마음에서 많은 연구원분들의 도움을 부탁드린다.

박성빈 센터장


이번 성과 이외에도 현재 46톤에 대한 자체처분 심사 절차를 거치고 있는 중이다. 다른 금속 방사성폐기물들 또한 자체처분이 가능하게끔 검토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연구원에서 방사성폐기물을 지속적으로 저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1년 「KAERI 안전문화 서포터즈」 발대식

‘2021년 KAERI 안전문화 서포터즈’ 발대식

연구원은 3월 24일 ‘2021년 KAERI 안전문화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안전문화 서포터즈는 원자력 기술을 국민의 눈높이에서 전달하기 위해 학생, 지역주민 등 시민 10인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서포터즈는 4월부터 11월까지 원자력 안전, 연구원의 연구 성과 등을 주제로 영상이나 카드뉴스 등을 제작하고 다양한 현장취재 활동을 통해 콘텐츠을 만들어 낼 예정이다.
올해로 두 번째 기수를 맞이한 서포터즈는 연구원 시설 안전강화, 지역사회와의 상시소통·협력 체계 구축 노력 등 연구원 지정 주제 외에 자유롭게 원자력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해 기사, 웹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스, 영상 등 서포터즈가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SNS를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2021년도 ‘소방관 대상 원자력방재교육’실시

연구원은 대전소방본부 119특수구조단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3월 18일 원자력방재교육을 실시했다. 올해 6회째를 맞는 이번 교육은 원자력 시설 내 방사능 사고 발생 시 화재 대응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실시한 것으로, 관평동 소재의 119특수구조단 현장대응요원 및 총괄인력 등 16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원자력 방재의 기초 지식과 원자력 시설의 위험특성, 원자력시설 화재 현장 대응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교육받았다. 특히 이론교육과 방사선 검출기 사용법 등을 마친 후에는 원자력 시설의 화재진압 모의훈련을 통해 관련 당사자 간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고시설 진입 전, 시설 내, 시설 퇴각 후 행동지침의 이행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였다.
원자력방재교육
원자력방재교육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 정보

환경방사선량률 측정 결과와 사용후핵연료 등 방사성폐기물 보관 현황 결과는 홈페이지(www.kaeri.re.kr) 안전정보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방사선량률 측정 결과
(3월 1일 ~ 3월 31일)
환경방사선량률 측정 결과(3월 1일 ~ 3월 31일)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현황
중·저준위 방사성고체폐기물 (200L 드럼)
사용후핵연료 보관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