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원자력 이야기>방사선 이야기>방사선의 개념과 특징

방사선의 개념과 특징

방사선은 무엇일까?

방사선의 개념과 특징

원자는 원자핵 속의 양성자와 중성자의 비율에 따라 안정적인 원자핵이 되기도 하고 불안정한 원자핵이 되기도 합니다.

불안정한 상태의 원자핵은 특정한 입자나 빛을 방출하면서 안정적인 상태로 바뀌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때 나오는 입자나 빛이 바로 방사선입니다.

방사선은 눈에 보이지도 않고 냄새를 맡을 수도, 맛을 볼 수도 없지만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크게는 입자 형태와 빛이나 전파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입자 형태의 방사선으로는 알파선, 베타선, 중성자선 등이 있고, 빛이나 전파로 존재하는 방사선으로는 감마선, X선이 있습니다.

방사선의 종류
방사선의 투과 능력

알파선은 양성자 2개와 중성자 2개로 이루어진 알파입자(헬륨,He)의 흐름입니다. 방사선은 질량이 클수록 관통력이 떨어지는데 알파선은 덩치가 크고 무게도 무거워 종이 한 장도 지나가지 못합니다. 관통력이 떨어진다는 뜻은 물질을 통과하면서 에너지가 물질에 흡수된다는 뜻이므로 알파선은 물질에 많은 에너지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베타선은 고속 전자 또는 양전자의 흐름으로 알파선에 비해 무게가 적고 투과력도 알파선보다 큽니다. 하지만 얇은 금속판 정도의 두께만으로도 베타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중성자선은 중성자의 흐름으로 전기적으로 중성이고 투과력이 매우 큰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수소와 충돌했을 때 많은 에너지를 잃어버리는 특징이 있어서 수소가 많이 들어 있는 물을 통해 중성자선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입자 방사선과 달리 감마선과 X선은 전파처럼 공간을 타고 퍼지면서 물질을 통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두꺼운 납이나 콘크리트와 같이 높은 원자번호와 밀도를 가진 물질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Q. 방사선은 왜 위험한가요?

방사선은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나 분자의 결합에 영향을 주어 물질 구조나 성질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필요 이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받게 되면 인체의 세포가 영향을 받아서 다치거나 심할 경우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 칼은 음식을 요리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이를 잘못 다루면 흉기가 될 수도 있듯이 방사선도 어떻게 관리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에게 이로운 존재가 되기도 하고, 위험한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더 알아보기
하단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사선, 방사능, 방사성 -방사선과 방사능 그리고 방사성물질은 같은 단어처럼 보이지민 모두 의미가 다릅니다. 방사선은 빛과 같은 에너지를 지닌 일종의 보이지 않는 광선을 말하며, 방사능은 방사선을 내뿜는 능력 그리고 방사성물질은 그 능력을 지닌 물질을 말합니다. 왼쪽 - 전구가 내는 빛 → 방사선, 가운데-전구의 밝기 → 방사능, 왼쪽-전구 → 방사성

담당부서
과학문화소통팀
담당자
김충환
연락처
042-868-4946

최종수정일2022.04.25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