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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헌장

고객헌장 전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가 원자력종합전문연구기관으로서
연구원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하여 성실한 봉사를 할 것을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성실한 자세로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이 최상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고객의
    편에서 생각하고 고객에게 불편 또는 불만사항이 없도록 친절하게 일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개개인이 지속적인 자기훈련과 성찰을 통하여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잘못된 의식과 관행을 과감히 고쳐나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자력안전 정보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고객에 대한 선언을 지키기 위해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하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 수탁연구 고객
    • 우리는 수탁연구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연구품질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연구내용을 파악하여 적극 반영하고 그 결과를 관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수행계획서 협의 등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연구수행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결과물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과 사후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연구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과 업무협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요구 시 연구의 진행과정을 고객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 대한 우리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사업계획서에 반영함으로써 고객과의 업무협력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정보 제공 요청 및 문의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이 원하는 정보 및 문의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시는 기한 내에 응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를 단순화시킴으로써 신속하고 정확하게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연구수행 이외의 고객접점 영역에서도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것들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협약 또는 계약업무 시 고객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정산 과정을 합리화하여 정산 시 발생하는 고객의 불편사항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동/위탁연구 고객
    • 우리는 공동/위탁연구 고객의 연구품질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이 연구과제 참여에 편리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과제 공고 시 고객들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사전 안내(공고) 함으로써 고객이 신속하게 연구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연구과제 접수 및 공고방식에 대한 개선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연구원은 제안서 작성 및 제출에 대한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연구수행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 과제 제안서 작성 및 제출방법을 명확히 안내하고, 불필요한 사항을 제거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과제 제안서의 내용은 파악하기 용이하도록 제안요구서 내용을 표준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 지역주민 고객
    • 우리는 원자력연구시설 안전성에 대한 지역주민 고객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 지역주민대표로 구성된 주민협의회를 운영하여 연구원의 주요 안전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 지자체와의 협력을 공고히 하여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원자력안전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연구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방사성폐기물 보유량, 환경방사선량률 수치 등 안전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지자체에 정기적으로 원자력 안전정보를 제공하여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북대전 IC앞 사거리에 원자력 안전정보 전광판을 설치·운영하여 실시간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전화응대 전화는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
    최초 전화 응대자가 문의 내용에 답변하되, 응대가 어려운 경우 업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겠습니다.
    전화 상담 시에는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상세히 설명하고 문의주신 내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고객내방 항상 친절하고 정중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건물 입구에는 부서안내도를, 사무실과 책상 앞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 홈페이지 내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운영하여, 필요한 사항을 문의하거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의 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우리 연구원 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친절, 불만족 및 시정·개선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 문서, 전화, 우편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의견은 충분히 검토하여 보다 나은 방향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는 의견을 주신 분께 반드시 통보해드리겠습니다. 불친절, 불만족 및 시정·개선할 부분은 자체 점검을 통하여 꾸준히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결과에 대해 고객이 만족하시지 못하는 경우, 고객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임직원 일동
담당부서
윤리경영팀
담당자
임기환
연락처
042-868-8172

최종수정일2018.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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