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 ‘2018 돌연변이 육종기술 전문가 교육과정’ 개최
작성일
2018.08.29
조회수
1,468

- 방사선을 이용한 육종 연구 저변확대 및 국가 종자산업 경쟁력 강화 기대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 첨단방사선연구소는 829일부터 31일까지 3일 간 방사선육종연구센터에서 ‘2018 돌연변이 육종기술 전문가 교육과정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활용한 국내 신품종 육종 개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개인 육종가와 육종 관련 기업 및 기관 관계자 등 20명이 참가한다.

  이번 교육에는 연구원, 대학 교수, 선도 민간육종가 등 분야별 전문가가 강사로 나서 돌연변이 육종 원리와 최근 연구개발 동향, 돌연변이 계통 육성 및 품종화 방법, 다양한 식물종의 돌연변이 육종 성공사례, 식물신품종보호제도 등에 대한 이론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첨단방사선연구소의 방사선조사(照射) 시설 견학과 방사선조사 실습이 함께 이뤄져, 교육 만족도와 성과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radiation mutation breeding) 기술은 자연 상태에서 발생하는 낮은 빈도의 돌연변이 발생을 방사선 조사를 통해 높이는 육종 기술로, 식물체, 종자 및 묘목 등에 방사선을 쪼여 유전자나 염색체 돌연변이를 유발한 뒤 후대에서 우수한 형질을 갖는 돌연변이체를 선발해 새로운 유전자원을 개발하는 육종 방법이다.

  ‘돌연변이 육종기술 전문가 교육과정2012년 처음 실시되어 이번에 7회째를 맞이했으며, 올해까지 총 14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한다. 이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다양한 작물의 신품종 개발에 방사선육종 기술이 활용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첨단방사선연구소는 앞으로도 방사선육종 기술을 이용해 개발된 신품종을 농가에 무상보급하고, 방사선육종 기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 산학연 및 민간 육종가 양성 교육 및 기술자문 등의 활동을 더욱 꾸준히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 교육 참가자 단체사진 1. .

 

파일

다음 이전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황순관
연락처
042-868-2760

최종수정일2018.12.20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