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 원전 운전원 등 대상 원전 안전성 평가 교육 실시
작성일
2013.08.19
조회수
13,761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정연호)은 원자력 안전성 평가 능력 향상을 위한 ‘제11차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및 리스크 정보 활용 교육’을 8월 19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원자력연수원동에서 실시한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이번 교육에는 실제 원전을 가동하는 원전 운전원을 비롯 원자력 안전 관련 산업체 종사자 등 21명이 참가해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 방법 및 활용 방안에 대해 교육 받는다.

 원전 안전성을 가장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로 알려진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는 원전 사고와 같이 과거의 사례가 많지 않아 고전적인 통계기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 작동 실패 확률이나 고장 통계를 낼 수 있는 수준까지 논리적으로 분해하고 재결합해 복합설비의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교육 참가자들은 원자로 운전 중 기기 이상 또는 운전원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내부 사건과 지진‧화재‧침수‧쓰나미 등 자연재해로 인한 외부 사건을 분석하는 PSA를 배우게 된다. 또한 원자로 고장 발생 시 원인 파악을 위해 다양한 경우의 조합을 논리 다이어그램으로 풀어낸 고장수목(Fault Tree)을 작성하고 PSA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정량화 과정을 익혀 한국 표준형 원전을 대상으로 한 실습 심화교육을 받는다.

 이번 교육을 통해 원전 관련 산업체에 PSA 기술을 전파함으로써 원전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현실적 방안 도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