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표준과학硏 상호협력 협약
작성일
2013.10.14
조회수
14,114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정연호)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강대임)과 방사화 분석 기술을 이용한 표준물질 인증 기술 개발 등에 협력키로 합의하고 10월 11일 오전 11시 한국원자력연구원 본관동 대회의실에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중성자 방사화 분석기술을 이용한 정밀 측정 및 표준물질 인증기술 개발, 환경오염 시료 정밀 분석기술 및 관련 인증 표준물질 개발, 폐기물 분석 신뢰도 향상 연구 등의 분야에서 공동 연구, 연구 시설 및 장비 공동 활용, 기술 및 정보 교류, 인력 교류 등의 방식으로 협력키로 했다.

‘표준물질’은 화학분석에서 표준이 되는 물질로, 조성 성분과 함량이 정량화되어 다른 물질을 검출‧확인‧정량 비교에 쓰이기 때문에 표준물질 개발을 위해서는 물질 속에 존재하는 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확인하는 기술이 필수적이다.

중성자 방사화 분석은 물질에 중성자를 쬐어 구성 원소를 방사성 핵종으로 바꾸고 이 때 방출하는 방사선의 종류와 세기를 측정해 성분 원소를 정량하는 분석법으로, 아직까지 국내 표준물질 개발에는 널리 활용되고 있지 않지만 양 연구원은 이번 융합 연구를 통해 방사화 분석법을 통한 표준물질 연구개발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방사화 분석 기술과 시험시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표준물질 인증 기술을 융합한 연구개발을 진행해 다양한 소재 및 시료 분석을 위한 방사화 분석 기술 범위를 확대해나가고 국제 공인의 인증표준물질(CRM) 개발에도 도전한다는 계획이다.
※ 인증표준물질(Certified Reference Material): 물질 구성 각 원소 양에 대한 인증값, 측정신뢰도 등이 공인된 인증서에 명백히 규정된 표준물질.

양 기관은 출연연 간 공동 R&D 구축을 통해 기술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연구개발 결과물이 산업기술력 강화로 이어져 국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출연연 간 협력·융합 연구의 선도적 모델로 발전시켜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