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 중성자 분야 국제 학술행사 개최
작성일
2014.02.13
조회수
14,559

- 한일 중성자 장치‧기술 개발 운영성과 및 수소‧이산화탄수 저장연구 성과 교류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 중성자과학연구부는 한일 양국의 중성자 과학 연구 성과 교류와 공동 연구 모색을 위한 ‘제 13회 한일 중성자과학 회의’를 16일부터 3일 간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개최하며, 부대행사로 ‘제1회 수소 및 이산화탄소 저장 워크숍’을 19일부터 3일 간 연구원 내 국제원자력교육훈련센터(INTEC)에서 진행하는 등 중성자과학 관련 학술행사를 잇달아 개최한다.

 

'한일 중성자과학 회의'는 양국 중성자과학 연구시설 장치 과학자 및 이용자 간 교류를 위해 2000년 이후 매년 양국을 오가며 개최되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HANARO) 중성자과학 연구장치 과학자를 포함한 한국중성자빔이용자협회(KNBUA), 일본중성자과학협회(JSNS) 등 양국 연구자 100여명이 참여해 각국의 중성자과학 시설 이용 현황과 연구 성과,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수소 및 이산화탄소 저장 워크숍’은 중성자 산란 및 X선 산란에 의한 수소 저장 물질의 작동원리 탐색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소 및 이산화탄소 저장에 사용되는 나노 다공성 물질의 합성 및 기초연구 분야와의 교류를 위해 마련됐으며 일본, 미국, 영국 등 연구자 70여명이 참여한다.

 

우리나라는 하나로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중성자를 이용한 중성자 산란장치 12기를 가동 중으로, 특히 2011년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한 냉중성자 연구시설로 중성자 이용연구를 나노와 바이오 분야까지 확장해 국내외 산학연 이용자들의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