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아미노산 함량 70% 높인 신품종 벼 '골드아미 1호' 개발
작성일
2009.01.22
조회수
1,560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이용해서 아미노산 함량을 기존 벼보다 최대 70퍼센트까지 높인 신품종 벼가 개발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방사선생명공학연구부 김동섭 박사팀은 벼의 눈을 떼어내 조직을 배양한 뒤 방사선의 일종인 감마선을 쪼여서 아미노산을 합성하는 유전자의 변이를 유도함으로써 아미노산 함량을 대폭 높인 신품종 벼 ‘골드아미 1호(GoldAmi-1)’를 개발하고 품종보호권 출원(2008-399), 국가품종목록 등재 신청(2008-33) 및 품종 명칭 등록(2008-1208)을 마쳤다.

☐ 국가품종목록 : 수확량과, 내병성, 내충성 등 품질이 일정 기준에 도달한 우량 종자를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도. 벼, 보리, 콩, 옥수수, 감자 등 5개 주요 농작물의 종자는 국가품종목록에 등재된 경우에만 판매 또는 보급할 수 있다. 서류심사와 재배심사 등 성능심사를 거쳐야 하며, 재배심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소한 3개 이상 지역에서 2년 이상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골드아미 1호’는 2007~2008년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육종시험장에서 재배한 뒤 품종 특성을 조사한 결과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Tryptophan), 라이신(Lysine)을 포함, 전체 아미노산 함량이 원 품종인 ‘동안벼’보다 76 %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드아미 1호’는 전북 지역의 대표적 품종인 ‘남평벼’와, 고 라이신 품종 ‘영안벼’에 비해서도 아미노산 함량이 각각 41 %와 70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트립토판(Tryptophan) : 인체 내에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불면증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수면을 돕는 천연 이완제로 기능한다. 편두통 완화와, 동맥 및 심장 경련 위험 감소, 콜레스테롤 감소, 면역 기능 강화 등의 효과도 있다.
☐ 라이신(Lysine) :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적절한 칼슘 섭취를 보증하고 콜라겐 형성과 항체, 호르몬, 효소 생산을 돕는다. 부족하면 피로감, 무력증, 흥분, 눈의 충혈, 성장 지연, 탈모, 빈혈, 생식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세계 인구의 절반이 주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쌀에는 사람이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어 반드시 식품으로부터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데,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필수 아미노산 중 특히 트립토판과 라이신의 충분한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조직배양 기술과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활용해서 개발된 ‘골드아미 1호’가 농가에 보급될 경우 고품질 기능성 쌀로 주식용 뿐 아니라 이유식, 분유, 환자식 등 고영양 가공식 제품 제조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품종 ‘고시히카리’에 감마선을 조사, 키를 75 ㎝에서 8 ㎝ 줄여 바람 등로 인한 쓰러짐에 강하고 수확을 높인 신품종 ‘원명(原明) 벼’에 대해서도 품종보호권 출원 및 국가품종목록 등재를 신청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방사선생명공학연구부는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을 이용해서 벼, 콩 등 식량작물과 기능성 작물, 화훼류의 신품종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벼의 경우 현재까지 원평, 원미, 원청, 녹원찰벼 등 10개 품종을 개발하여 국가품종목록에 등재한 뒤 종자를 농가에 무상 보급중으로, 이들 품종의 총 연간 재배 면적은 3,000 ha(헥트아르)에서 매년 300억 원 가량의 경제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산된다.
 
강시용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방사선육종연구팀장은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변형시키는 유전자변형품종(GMO)과 달리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은 자연 속에서도 일어나는 돌연변이 현상과 유사한, 안전성이 입증된 육종 기술”이라며 “‘골드아미 1호’와 ‘원명 벼’의 국가품종목록 등재가 완료되면 종자를 증식해서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 1. ‘골드아미 1호’ 사진
        2. 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 육종 벼 신품종 내역

파일

다음 이전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황순관
연락처
042-868-2760

최종수정일2018.12.20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