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우리 원자력 안전 연구 시설 및 기술, 국제 공인 받는다
작성일
2009.01.05
조회수
1,241
국내 자체 기술로 구축한 원자력발전소 안전성 검증을 위한 대형 연구시설이 국제 공동실험과 비교분석을 통해 미국, 프랑스, 일본 등 원자력 선진국들의 국제 공동 검증을 받는다. 원자력 안전 연구를 위해 구축한 시설과 관련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을 확인받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 열수력안전연구부는 ‘가압경수로 열수력 종합효과 실험장치’ 아틀라스(ATLAS)를 이용해서 2009년부터 약 2년에 걸쳐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NEA(원자력기구, 이하 OECD/NEA)의 CSNI(원자력시설안전위원회) 국제표준문제(ISP) 평가를 국내 최초로 수행하기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 국제표준문제(ISP; International Standard Problem) 평가란 원자력 안전에 관한 중요한 현상에 대한 실험 데이터를, 서로 다른 컴퓨터 코드들로 계산한 결과와 비교하는 국제 협력 프로그램이다.
  ○ OECD-CSNI ISP 평가는 1973년 처음 시작된 이래 독일 12회, 미국 10회, 프랑스/일본 각 4회 등 핵심 실험시설을 구비한 13개 국이 주관해서 총 48회 수행한 바 있다.
  ○ ISP 평가는 안전해석용 컴퓨터 코드(프로그램)들이 안전에 중요한 주요 현상을 정확하게 예측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주 목적이지만, 새로운 핵심 실험장치를 국제적으로 검증하고 향후 국제 공동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ATLAS를 이용해서 각종 열수력 종합효과 실험을 수행하고, 미국 프랑스 일본 등 약 10여개 국으로 예상되는 참여국들은 자국의 안전해석 코드를 이용해서 실험 전후 해석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ATLAS가 생산한 데이터의 신뢰성을 검증함으로써, ATLAS 실험장치 및 실험체계를 국제적으로 공인하게 되는 것이다.

  ISP 평가를 받게 될 아틀라스(ATLAS; Advanced Thermal-Hydraulic Test Loop for Accident Simulation)는 원자력발전소의 설계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대부분의 사고를 실제 압력과 온도로 모의해서 원자로의 성능과 안전성을 실험할 수 있는 대형 원자력 안전 연구시설로, 국내 자체 기술로 2002~2006년 5년에 걸쳐 215억원을 투입해 구축했다.
  ○ ATLAS는 국내 주력 원자로형인 한국표준형원전(OPR1000)과 신형경수로 APR1400의 설계 특성을 반영해서 제작됐다. 높이는 APR1400의 약 2분의 1, 체적은 288분의 1이지만 최대 185기압, 370℃로 실제 원자로와 똑같은 압력과 온도 조건을 구현할 수 있다.  지하 3층, 지상 6층으로 높이 30미터에 달하는 대형 시설이며, 총 1,260여개의 계측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 정밀한 실험장비이기도 하다.
  ○ ATLAS는 새로운 원전을 설계하고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획득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하는 열수력 종합효과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1차 과제로 오는 2013년, 2014년 준공을 목표로 곧 건설될 최초의 APR1400 신고리 3,4호기 인허가 관련 실험을 수행한 데 이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발한 컴퓨터 코드(MARS)의 규제검증 코드화 지원, 산업체의 원전설계 핵심 코드 개발 지원, APR1400 이후 후속 원전 개발 지원 등 2012년까지 활용계획이 확정된 상태다.
  ○ ATLAS는 OECD/NEA가 지난해 발행한 에서 일본의 LSTF, 독일의 PKL 등과 함께 핵심시설로 평가되는 등 국제 공동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세계적 대형 연구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 ATLAS는 또한 우리나라가 목표로 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해외 수출을 뒷받침하는 핵심 안전연구시설로서, 외국의 원자력계 주요 인사 방한시 필수 방문 코스로 국내 기술력을 과시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양명승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OECD/NEA의 ISP 평가 수행을 통해 전 세계 원자력 안전 해석 전문가들이 ATLAS에 친숙하게 됨으로써 자국의 안전 관련 연구 및 현안 해결에 ATLAS 등 우리 기술로 구축한 열수력 실험장치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며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 안전 연구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원전 수출 기반을 다지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ATLAS 상세 소개
파일

이전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황순관
연락처
042-868-2760

최종수정일2018.12.20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