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방사선생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방사선과 환경요인의 복합상승작용 및 세포반응」출간
작성일
2014.06.16
조회수
16,192

- 고온, 자외선 등 환경요인과 복합작용 통해 방사선 이용 기술 효과 증진 기여 -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이 러시아 과학자와 공동으로 과학전문서적을 미국에서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 첨단방사선연구소 김진규 책임연구원은 러시아 의료방사선연구센터 블라디슬라프 페틴(Vladislav G. Petin) 박사와 공동으로 방사선과 환경요인의 복합작용을 분석한「방사선과 환경요인의 복합상승작용 및 세포반응(Synergistic Interaction and Cell Responses to Environmental Factors)」을 출간했다.

 

이 책은 방사선이 고온, 자외선, 초음파, 화학물질 등 방사선 외적요인과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복합작용했을 시 방사선이 생물체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 혹은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담았다. 이번 연구는 방사선생물학의 기존 연구가 방사선 단일요인에 의한 생물체 변화를 분석한 데 반해 방사선과 환경요인의 복합작용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방사선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환경 조건을 모델링함으로써 방사선을 이용한 항암치료와 멸균 등 방사선 이용 기술 효과를 최적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방사선 조사에 사용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규 책임연구원은 한양대와 동 대학원을 나와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생명공학연구부 책임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또한 한국환경생물학회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사, 대한방사선방어학회 이사 등을 역임한 바 있으며, 국제방사선연구지, 국제저선량방사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