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 식품 위생 검사수수료 공개 우수기관 선정
작성일
2011.09.26
조회수
14,742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정연호)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이 선정하는 방사선 조사 식품 위생 검사수수료 공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 지난해 8월 2일 식약청으로부터 방사선 조사 식품에 대한 식품 위생 전문 검사기관으로 지정돼 국내에 유통되는 각종 식품의 방사선 조사 여부를 판별하는 역할을 수행해 온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식약청이 추진하는 검사수수료 공개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검사수수료 공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현재 식품 위생 전문 검사기관으로 지정된 18개 기관 중 검사수수료 공개에 나선 곳은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를 포함해 13개 기관이다.

 

 ○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보유하고 있는 첨단 분석 장비와 관련 기술을 활용해 국내 기업 또는 식약청이 요청하는 품목에 대해 방사선 조사 여부를 판별하는 한편, 소비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검사수수료를 온라인상에 공개해왔다.

 

□ 국내 최대 방사선 전문 연구기관인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시료의 물성과 시료에 함유되어 있는 주성분에 따라 방사선 조사 여부 판별 기술을 달리하고 있으며 각각의 판별기술에 따라 검사수수료를 달리 책정하고 있다.

 

 ○ 방사선 조사 여부 판별기술에는 △식품에 포함된 광물질을 적외선에 노출시키면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을 측정해 방사선 조사 여부를 판정하는 광자극발광법(PSL) △광자극발광법과 측정방법이 동일하지만, 적외선이 아닌 열에 노출시키는 열발광법(TL) △방사선 조사에 의해 형성된 물질이 자기장의 에너지를 흡수해 고에너지 상태에서 저에너지 상태로 돌아올 때 에너지 차이를 측정하는 전자스핀공명법(ESR) △식품에 방사선을 조사하면 지방 성분의 결합이 끊어지고 탄화수소가 생성되는데, 이를 표준시약과 비교해서 방사선 조사 여부를 판정하는 기체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법(GC/MS)이 있다.

 

□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검사수수료 공개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수수료 체계 구축에 기여하고, 다수의 기업이 저렴한 가격에 검사 서비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식품 위생 안전 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방사선 조사 식품 검사수수료 현황

검사법

검사수수료 (원)

필요 검체량 (kg)

광자극발광법 (PSL)

40,000

0.1

열방광법 (TL)

130,000

1

전자스핀공명법 (ESR)

50,000

0.1

가스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법 (GC/MS)

170,000

1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