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硏, 원전 운전원 등 대상 원전 리스크 평가 교육 실시
작성일
2018.09.05
조회수
15,744

- 원전 설비 안전성 정량적 평가 기법 산업체 전수, 원전 안전성 향상 기여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원자력 산업 종사자들의 원전 안전성 평가 능력 향상을 위한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 및 리스크(risk) 정보 활용 교육9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연구원 내 원자력교육센터에서 실시한다.

  □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이번 교육에는 실제 원자력발전소를 운전하는 현장 운전원을 비롯해 원자력 안전 관련 산업체 종사자 등 22명이 참가해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 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 방법 및 활용 방안에 대해 교육 받는다.

    ○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는 원전 안전성을 가장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로, 원전 사고 사례가 없어 고전적인 통계기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 기기 작동 실패 확률이나 고장 통계를 논리적으로 재결합해 복합설비의 리스크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 교육 참가자들은 원자로 운전 중 기기 이상 또는 운전원의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내부 사건과 지진, 화재, 침수, 쓰나미 등 자연재해로 인한 외부 사건을 분석하는 PSA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특히 PSA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정량화 과정을 익히고, 한국표준형원전 데이터를 활용한 실습 심화교육을 받는다.

  □ 연구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원전 관련 산업체에 PSA 기술을 전파함으로써 원전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도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