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 기준 확립 추진
작성일
2021.01.28
조회수
8,098

- 원자력연, ㈜에이치시티와 양자빔 활용한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수십억 개의 소자가 나노 단위 크기로 선폭을 형성하는 ‘초고집적 반도체’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열 핵심부품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초고집적 반도체는 우주 공간, 대기 중 존재하는 양성자, 중성자, 전자 등에 노출되면 일시적 오류가 종종 발생하기에 시험평가를 통한 안정성,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국내 시험인증 및 교정 서비스 대표 전문기업 ㈜에이치시티(대표 이수찬)와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 기준 확립을 위해 27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ㅇ 연구원은 물질의 분자․원자 단위에서의 구조, 운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다수의 복합 양자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 시설들을 적극 활용해 초고집적 반도체 물성평가, 성능시험 분야의 연구를 ㈜에이치시티와 공동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사진. 원자력연과 ㈜에이치시티가 초고집적 반도체 시험평가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왼쪽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유종 양성자과학연구단장, 박원석 원장, 에이치시티 이수찬 대표, 허봉재 사장


□ 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기술로 완성된 양자빔 시설을 활용한 초고집적 반도체 시혐평가 기준을 확립함으로써 해외에 의존하던 반도체 시혐평가 관련 기술의 자립을 이룰 것”이라 밝혔다.


□ ㈜에이치시티 이수찬 대표는 “양 기관 간 공동연구를 기점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초고집적 반도체 및 기능소자의 안정성, 신뢰성 평가 사업을 육성하고 국내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ag
#초고집적 반도체 #MOU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