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시민주도형 원자력안전 상시감시기구「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와 MOU 체결
작성일
2021.03.25
조회수
624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대전시와 손을 잡고 ‘지역사회 맞춤형 원자력안전감시’를 위한 소통·협력의 새로운 기틀을 마련한다.


□ 연구원은 25일(목) 본관동에서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위원장 유덕순, 이하 참여위)와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참여위의 원자력시설안전 상시감시활동에 필요한 분석기술 공유 및 안전정보 제공 등을 약속했다.

 ㅇ 이달 중순 발족한 참여위는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시민/환경단체, 산·학·연 전문가, 지자체(대전시·유성구) 및 시·구의회 등으로 구성된 대전시 산하 비영리단체로서 연구원을 비롯해 원자력 주요 기관이 모여 있는 대전시의 원자력안전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상시 감시하는 ‘시민주도형 안전감시기구’이다.


사진1.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과 유덕순 대전 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장이 원자력안전 시민참여 소통체계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다


□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참여위는 연구원이 올해부터 정부출연금으로 새롭게 추진 중인 「원자력안전 시민참여형 소통 체계 구축 및 운영」 사업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현재 운영 중인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소통센터의 핵심 기능인 ‘시민주도형 원자력시설 상시안전감시’의 활동 영역을 보다 전문적으로 확대·개척할 예정이다.

 ㅇ MOU에는 6개 협력분야(▲원자력안전 시민참여형 소통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공동연구, ▲원자력시설에 대한 상시 안전점검 및 소통 시스템 구축, ▲원자력시설 및 주변지역 환경방사선 측정 및 공개,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위한 프로그램 및 협의체 운영, ▲원자력안전문화 확산 프로그램 운영, ▲기타 협약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협력 사항)에 대해 장비 공동 활용 및 정보교류 등 효과적인 공동연구를 위한 양 기관의 세부 협력방안이 담겨있다.

 ㅇ 양 기관은 MOU에 기초해 분야별 추진체계를 이원화한다. 참여위는 환경감시센터의 운영인력 채용 등 실무감시조직 구성 전반과 환경방사선측정, 채취시료 분석의뢰 등 주요 감시프로그램의 기획·운영을 독자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감시활동의 자율성을 확보했다. 연구원은 감시를 제외한 지역사회 소통 및 협력 업무를 전담하여 원자력안전에 대한 시민과의 투명한 교류에 힘쓴다.


 사진2. MOU 체결 후 연구원(가운데 왼쪽 박원석 원장)-참여위원회(가운데 오른쪽 유덕순 위원장)-대전시(오른쪽 두번째 최명진 안전정책과장)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MOU 체결식을 통해 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대전시민을 대표하는 참여위의 협력기관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연구원은 지역사회 원자력안전 확립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대전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 유덕순 위원장은 “참여위는 대전시민의 안전 대변인으로서 객관적이고 다양한 감시활동을 통해 원전 지역과 차별화된 대전형 원자력안전 감시기구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며, “새로운 지역사회 안전문화 창출을 위한 협치의 기틀을 다지는데 연구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연구원은 그간 시민주도형 안전감시활동에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보여왔다. 작년 7월 연구원 인근 지역 주민대표를 중심으로 한 ‘원자력시설 시민안전소통센터’ 출범 시에도 연구원은 안전 현안을 선제적으로 공유하고 환경방사선조사, 원자력시설 현장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투명한 원자력안전 소통 노력을 기울여왔다.

Tag
#MOU #원자력안전상시감시기구 #시민참여위원회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황순관
연락처
042-868-2760

최종수정일2018.12.20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