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국산 암진단용 동위원소 지르코늄-89 중국 첫 수출
작성일
2025.10.23
조회수
124

- 원자력연, 파키스탄, 태국에 이어  번째 아시아 국가진출 -

- 사이클로트론  자동분리장치 고도화로 수출 시장 확대 -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자체 기술로 생산한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지르코늄-89(Zr-89)’를 중국 씨레이 세라퓨틱스(C-Ray Therapeutics)에 수출했다고 23일 밝혔다.

 ㅇ 연구원은 2018년 지르코늄-89 생산기술을 국산화한 이후 병원연구원대학 및 바이오기업 등에 안정적으로 공급해 왔으며이번 수출로 남아프리카공화국파키스탄태국에 이어 중국 시장까지 진출했다.


사진 1.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 위치한 ‘RFT-30 사이클로트론’


□ 지르코늄-89는 약물의 위치를 실시간 영상으로 추적할 수 있는 방사성동위원소로암세포만 정확히 찾아 결합하는 종양 특이적 항체단백질 신약 개발에 유용한 물질이다.

 ㅇ 주로 대형병원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장치)에 쓰이며 종양의 진단과 치료 모니터링면역치료제 검증나노바이오소재 평가 등 다양한 의학·바이오 연구에 활용되고 있다.


사진 2. (왼쪽부터지르코늄-89 포장내부 납용기포장외장 용기방사성동위원소 용액


□ 이번에 수출된 지르코늄-89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RFT-30 사이클로트론*에서 이트륨-89에 양성자를 충돌시켜 생산한 것으로 분리정제를 거쳐 0.3mL의 주사액 형태로 공급된다.

   *사이클로트론양성자를 가속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생산하는 입자 가속기

 ㅇ 일반 일회용 인공눈물보다 적은 양이지만 약 600만원에 달하는 고순도·고부가가치 정밀 의약 원료다.


사진 3. 사이클로트론 양성자빔 조사시 안전진단용 인터락시스템

□ 씨레이 세라퓨틱스는 방사성의약품 공정개발부터 전임상 평가임상 및 생산까지 전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전문기업으로중국 내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시장 확대가 용이하다.


사진 4. 새로운 알고리즘이 적용된 신규 지르코늄-89 자동분리장치


□ 박정훈 박사가 이끄는 연구원 사이클로트론응용연구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지르코늄-89의 안정적인 국내외 공급을 위해 생산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ㅇ 사이클로트론 자율운전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자동으로 운전이 정지되는 인터락(Interlock) 기능을 추가해 안전성을 강화했다또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한 지르코늄-89 자동분리장치를 개발해 99.99%의 고순도 제품을 국내외 수요에 맞춰 신속히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사진 5. 한국원자력연구원 사이클로트론응용연구실 연구진이 ‘지르코늄-89’를 중국에 수출했다.
(왼쪽부터공영배 책임연구원주진식 선임연구원이준영 선임연구원이병찬 선임연구원박정훈 실장곽동현 선임연구원허민구 책임연구원이종철 선임연구원


□ 정병엽 첨단방사선연구소장은 “지르코늄-89의 수요가 국제적으로 증가하면서 연구원이 개발한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시스템의 수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이번 중국수출로 연구원이 방사성동위원소 기술의 아시아 허브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Tag
#동위원소 #지르코늄-89 #수출 #사이클로트론
파일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