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작성일
- 2025.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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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자력연-삼성중공업, 세계 최초 'MSR 탑재 LNG 운반선' 기본인증 획득 -
□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삼성중공업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가스텍(Gastech) 2025’에서 소형모듈형 용융염원자로(MSR)를 동력으로 하는 LNG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Approval in Principle, AiP)을 세계 최초로 획득한다고 9일 밝혔다.
ㅇ 가스텍은 9월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스·에너지 전시회로, 조선·해운·선급 업계도 함께 참여하는 국제 무대다.
ㅇ 기본승인은 선급이 새로운 선박의 설계나 기술을 심사해 국제 규정과 안전 기준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상징적인 절차로, 실제 선박 개발로 나아가기 위한 첫 단계다.
사진 1.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삼성중공업이 공동으로 개념설계 중인 MSR을 탑재한 LNG운반선이 기본인증을 획득했다.
□ 선박의 안전성과 기술적 타당성을 인증해주는 미국 선급(ABS)과 라이베리아 기국으로부터 세계 첫 공인을 받는 ‘MSR 추진 LNG운반선’에는 원자력연구원과 삼성중공업이 공동으로 개념설계 중인 MSR이 추진 동력으로 사용된다.
사진 2. 해양용 용융염원자로 시스템 개념도
□ MSR은 핵연료와 냉각재를 섞은 용융염을 액체 핵연료로 사용해 안전성이 높고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 선박용 엔진으로 주목받고 있다.
ㅇ LNG운반선 추진용 MSR은 100 MWth 용량으로 1기만 설치해도 선박의 수명 동안 연료 교체가 필요 없도록 설계됐다.
□ 한편,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삼성중공업은 2023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추진 중인 용융염원자로(MSR) 원천·혁신기술개발사업에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해, 2026년까지 해양용 MSR 개념설계 완성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연구원 조진영 선진원자로연구소장은 “우리가 개발 중인 MSR이 향후 해양분야 탄소 중립 달성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