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현장

한국원자력학회
2022 춘계학술발표회 개최

2022 춘계학술발표대회 개막식 전경

한국원자력학회(정동욱 학회장)는 지난 5월 18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2 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발표회는 ‘새로운 기회, 도약하는 원자력’을 주제로 3일 간 13개의 워크숍과 12개 연구부회 별 500여편의 학술 논문 발표가 1,700여명의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尹정부-원자력 전망과 과제, 그리고 학회의 역할’ 특별워크숍

5월 18일(수)에는 소형모듈원자로, 사용후핵연료, EU택소노미에서 요구된 사고저항성 핵연료 개발 전략 등 원자력 현안을 주제로 하는 워크숍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방사선 의학, 원전 안전을 위한 AI 기술, 미래세대를 위한 대학 교육 강화 방안, 신진연구자 역량 강화 방안 등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특히 ‘윤석열 시대-원자력 전망과 과제, 그리고 학회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된 특별워크숍에서는 탄소중립 시대에 국민의 에너지로서 인정받고 국제무대에서 원자력 기술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 원자력계의 앞날을 전망하고 해결해야 할 과제와 학회의 역할에 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정동욱 한국원자력학회장 개회사

5월 19일(목)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한국원자력학회의 지난 5년간의 기록(2017~2022)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정동욱 학회장의 개회사, 김영식 국회의원(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의 축사가 이어졌다. 정동욱 학회장은 개회사에서 3년 만에 열리는 대면 춘계학술발표회가 새정부의 출범에 따른 원자력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함께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새로운 기회, 도약하는 원자력’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이어 조환익 유니슨주식회사 회장(전, 한국전력공사 사장)의 ‘원자력 시대의 전망과 과제-새 정부의 새로운 원자력 비전과 과제’를 주제로 초청강연이 있었으며, 2021 추계학술발표회 우수논문상 시상, 2022년도 한국원자력학회 장학증서 수여식도 진행되었다.

학생학술경진대회의 결선 발표

아울러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학생학술경진대회의 결선이 진행되었으며 경진대회 진출작 3편의 영상 상영, 학술대회 진출작 3편의 발표, 최종 현장투표가 진행되었다. 수상 결과는 당일 진행된 만찬행사에서 발표되었으며, 최우수상 및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및 상장을 수여했다.

학생학술경진대회는 탄소중립시대의 원자력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원자력에 대한 대중의 선입견을 바꿀 수 있는 창의적인 영상을 제작하여 원자력을 바로 알리는 데에 목적을 두고 기획되었으며 지난 3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 모집된 영상은 분야 별 경진대회 총 54편, 학술대회 6편으로 심사위원 심사,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된 온라인 사전투표를 통하여 각 부문별 결선 진출작이 선정되었다.

한편 5월 19일부터 양일 간 각 연구부회 별 초청발표를 포함한 학술논문 구두·포스터 발표에서는 다양한 전문주제로 심도 있는 발표와 토의가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