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KAERI
우수성과로 선정된 소감은?
김찬수 실장
4년 전에 기초 기반 없이 바로 연구에 착수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냈습니다. 성과 창출에 함께한 참여 연구원에게 감사드리고, 함께 기뻐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해주시고 향후 후속 연구의 동력을 주신 평가위원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박병하 선임연구원
우수성과 선정에 감사드리고, 초소형 원자로 기술 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낍니다. 함께 실험한 연구원 및 과제 기획에 노력해 주신 분들에게 모두 감사드립니다.
이번 연구성과에 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김찬수 실장
달 표면 전원공급용 원자로는 출력 동력변환계통으로 다수의 스털링 엔진을 이용합니다. 중력이 약한 달 환경을 고려했을 때 중력의 도움 없이 열 이송이 가능한 굽힘가공 열 전도관이 원자로 실증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기기입니다.
박병하 선임연구원
이번에 자체 개발한 고유 복합 윅(wick) 구조물 열 전도관은 세계 최초의 성능 저하 없이 굽힘가공 가능한 고출력 알칼리금속 열 전도관입니다. 기존 NASA Kilopower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ACT
社의 열 전도관보다 2배 이상 높은 열 이송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및
하고픈 말이 있다면?
김찬수 실장
2021년에 대한민국은 미국 주도의 유인 우주탐사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아르테미스 협정에 서명했고, 작년 12월에 우리 정부가 발표한 제4차 우주개발진흥 기본계획에 우주 원자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향후 우리 연구원이 설계하고 제작한 원자로가 달 탐사 기지에 전력, 수소, 산소, 물 등을 공급하여 아르테미스 국제 달 탐사에 기여하기를 소망합니다.
박병하 선임연구원
4월 12일에 개최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테크노믹스 오디션에 우리 우주 원자력발전 기술이 7개의 출연연 발표 과제 중 하나로 선정돼 대중에게 소개될 예정입니다. 연구원 직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