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KAERI
우수성과로 선정된 소감은?
박재일 센터장
KAERI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매우 기쁩니다. 자체처분을 통해 연구원의 방폐물 저감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낍니다. 자체처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부서원과 업무에 협조해 주신 방사성폐기물총괄관리실, 방사선안전관리부 담당자분들께 모두 감사 말씀드립니다.
전홍래 실장
우선 방폐물 관리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신 부서원들과 이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부서원들이 더욱 보람을 가지고 일할 기회를 주신 평가위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연구성과에 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박재일 센터장
이번 우수성과는 방사선관리구역 내 노후 덕트를 영구처분이 아닌 자체처분 폐기물로 처리한 것 입니다. 폐기물 전체 면적에 대해 간접법, 직접법 검사를 시행하고, 크기, 무게, 면적 등 실측은 물론 사용 이력 및 예상 핵종까지 고려해 자체처분계획서를 준비했습니다. 특히 덕트 같은 공조 관련 폐기물에 대하여서는 자체처분 사례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발생할 폐기물 관리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홍래 실장
우리 부서에 관리 의뢰된 방폐물은 압축, 파쇄, 재포장 등의 처리과정을 거쳐서 최종처분적합성을 갖춘 드럼으로 만들어집니다. 특히 일부 잡고체 폐기물은 처리과정에서 부피를 약 30 %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절차 개선을 통해 처리대상 폐기물을 확대하고, 부피를 줄일 수 있는 폐기물을 집중적으로 처리했습니다. 1월에 방폐물 40드럼을 저감해 방폐물 저장량을 줄이고, 약 15억 원의 처분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및
하고픈 말이 있다면?
박재일 센터장
이번 사례가 방사선관리구역 내 노후 불용물품에 대한 자체처분 추진에 활용돼 연구원 방사성폐기물 저감에 기여하고, 발생부서의 관리부담도 줄여주는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랍니다.
전홍래 실장
우리 부서는 연구원 내 방폐물 저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보유 중인 방폐물에 대한 자체처분을 활성화하고, 영구처분 대상 폐기물을 다양화해 예상치 못한 환경변화에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수성과 선정은 방폐물 관리에 더욱 노력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더 좋은 성과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생부터 최종 처분까지 방폐물 관리는 많은 부서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