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금(柳琴, 1741~1788)은 조선 후기 대표적인 실학자 중 한 사람인 유득공의 숙부로 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이덕무, 이서구, 서호수 등과 교우한 북학파 실학자 중의 한 명이다. 평생 관직에는 나가지 않았고 학문과 예술을 즐기며 북학파 벗들과 교유한 인물이다.
유금은 거문고를 좋아하여 자를 탄소(彈素)라 하고, 원래 이름이 유련(柳璉)이었으나 이 이름 대신 거문고 금(琴)자를 써서 유금으로 개명하였다. ‘탄소’는 ‘탄소금(彈素琴)’의 준말로 소금을 연주한다는 의미이다.
유금은 천문학과 수학을 좋아했다. 자신의 서재에 ‘기하실’이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기하는 마테오 리치가 중국에 소개한 서양의 수학인 『기하원본』에서 따온 것이다. 유교경전을 읽고 해독하는 것이 선비들의 최고의 도였던 시대에 천문학이나 수학은 말단의 학문이었다. 공부해 봐야 과거시험에도 나오지 않았고 선비가 가까이해서는 안 되는 학문으로 여겨졌다.
천문학과 수학에 몰두한 유금이었지만, 그가 남긴 저술은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인장 새기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책에 인장 찍기를 즐겨한 그였지만, 그의 책은 거의 다 사라지고 없다.
연암 박지원은 유금이 인장을 새길 때면 돌을 쥐고 무릎에 받치고서 어깨를 비스듬히 하고 턱을 숙인 채, 눈을 깜빡이며 입으로 후후 불면서 먹 자국에 따라 누에가 뽕잎 갉아먹듯 파고 들어가는데 마치 실처럼 가늘면서도 획이 끊어지지 않았다고 표현했다.
친한 벗 이덕무가 하루는 그 모습을 보고 “자네는 그 굳은 돌멩이를 힘들게 새겨서 무엇에 쓰려고 하는 건가?”라고 물었다.
“천하의 모든 물건에는 주인이 있고, 주인이 있으면 이를 증명할 신표가 있어야 하네. 그러기에 열 집밖에 되지 않는 작은 고을이나 백부장(百夫長)까지도 부절(符節)이나 인신(印信)이 있었던 것일세. 주인이 없으면 흩어져 버리고 신표가 없으면 어지러워지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