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KAERI
우수성과로 선정된 소감은?
이근영 책임연구원
우리 과제에서 수행된 연구가 이번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너무 기쁩니다. 오랜 기술개발 과정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이 많았지만, 열정을 잃지 않고 노력해준 과제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특히 이번 기술의 개발에 앞장서 주신 김광욱 박사님께는 더 큰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김광욱 책임연구원
기술개발은 동료들과의 팀워크 속에서 완성된다는 것을 이번에 다시 한 번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길고 긴 기술개발 과정과 기술이전에 이르기까지 전문성을 갖고 침착하게 대응한 이근영 박사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연구성과에 관해
간략히 소개하자면?
이근영 책임연구원
이번에 민간 사업자에게 이전된 기술은 국내에서 오랫동안 난처리성 방사성폐기물로 알려져 왔던 우라늄폐촉매를 획기적으로 감용하고, 처분에 적합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폐기물의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방사성폐기물 처리 안정성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 기술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근영 책임연구원
기존에는 방사성폐기물 내에서 오염핵종을 제거해야 한다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반대로 방사성폐기물에서 오염핵종만 남기고 비방사성 물질을 분리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이 적용된다면 최대 1천억 원의 폐기물 처분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및
하고픈 말이 있다면?
이근영 책임연구원
이번 성과는 우리 연구원에서 독자적인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기술 개념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사례입니다.
또한, 방사성폐기물 처리·처분 전문 기업 엔이티(주)는 이번에 이전받은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우라늄폐촉매 처리 상용화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 기술이 상용화되어 우리 사회의 방사성폐기물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조할 계획입니다.
김광욱 책임연구원
이번 기술이전의 계약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기술지원과 협력을 통해 연구원에서 개발한 기술이 사회에 필요한 기술로 꽃 피울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우수성과 선정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