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HOME 정읍첨단방사선연구소>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라돈, 곰팡이, 세균, 새집증후군...“모두 출입 금지!”
작성일
2023.04.03
조회수
1,476

- 라돈 차단 조성물 특허 기술 5건 출자로 연구소기업 (주)해븐코리아 출범 -

- 90% 이상의 라돈 차단하고, 세균/곰팡이/새집증후군 없애는 친환경 도료 탄생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은 ㈜해븐코리아(대표이사 김갑수)에 항균성 라돈 차단용 조성 물질 및 제조 방법 관련 특허 기술 5건을 출자해 친환경 기능성 도료를 생산하는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고 2일 밝혔다.   

 ㅇ 연구소기업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ㅇ 전북연구개발특구 내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에 위치한 ㈜해븐코리아는 한양건설㈜의 자회사로 ‘아쿠아키퍼’라는 방수 기능성 도료* 등을 생산하고 있다. 향후 출자 기술을 바탕으로 라돈 차폐 기능과 항균성 등이 추가된 ‘라돈키퍼’라는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 도료 : 페인트처럼 고체 물질의 표면에 칠해 물체의 표면을 보호하는 유동성 물질


□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실내 공기 중 라돈 농도를 낮추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2018년 침대 매트리스에서 검출돼 큰 논란을 빚은 라돈은 천연방사성 물질이지만 높은 농도에 지속 노출 시 폐암 등을 일으키는 1급 발암 물질이다.

 ㅇ 실내 라돈은 오래된 건축물의 갈라진 틈, 지하수 등을 통해 토양에서 유입되거나 건축 자재에서 발생한다. 실내로 유입된 라돈은 충분한 환기를 통해 외부로 내보낼 수 있다. 하지만 겨울철 등 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는 넓은 범위를 원천 차단할 방법이 필요하다.


□ 첨단방사선연구소 방사선융합기술연구부 박종석 박사 연구팀은 라돈을 광범위하고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라돈 차단용 기능성 도료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ㅇ 기존에도 라돈 저감용 물질을 벽면에 바르는 라돈 차폐 시공이 개발된 바 있다. 하지만 코팅막이 쉽게 손상돼 라돈 차단 효과를 장기간 유지할 수 없고, 좁은 틈새 사이에는 사용하기 어려웠다. 또, 라돈 저감 효과가 있더라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포함한 소재는 환경에 해롭다.


□ 연구팀은 친환경 소재로 쓰이는 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VA)와 라돈을 흡착하는 다공성 물질을 이용해 새로운 조성물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이온성 계면활성제 등을 첨가한 후 방사선을 조사해 라돈 차단용 물질이 고루 퍼질 수 있도록 표면 특성도 변환했다.

 ㅇ 기존에 개발된 도료의 라돈 차단율은 75% 수준인 반면, 연구팀이 개발한 도료는 고농도 라돈 방출에도 90% 이상의 차단율을 보였다. 페인트와 비슷해 시공이 간단하고 발림성이 좋아, 건물 내 균열 또는 틈새 사이로 유입되는 라돈도 쉽게 막을 수 있다.

 ㅇ 또한, 실내외 온도 차이로 발생하는 검은 곰팡이와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등의 세균에 우수한 항곰팡이, 항균 특성도 보였다. 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폼알데하이드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 이번 성과는 2019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방사선안전소재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했다. 기초 기술개발부터 시작해 시제품 제작, 공인시험 인증까지 마쳤다. 


□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대체 불가 방사선 융합 강점 기술을 지속 육성해 우리 연구소기업인 ㈜해븐코리아의 신규 제품 개발에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사진 1.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주)해븐코리아에 항균성 라돈 차단용 조성 물질 및 제조 방법 관련 특허 기술 5건을 출자해 친환경 기능성 도료를 생산하는 연구소기업을 설립했다. 

(오른쪽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 주한규 원장, (주)해븐코리아 김갑수 대표이사 >



< 사진 2.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진과 (주)해븐코리아 직원들이 항균성 라돈 차단용 도료 시제품을 제조했다. 

(오른쪽부터) 연구 책임자인 박종석 책임연구원, 박용대 책임연구원, (주)해븐코리아 김갑수 대표이사, 정성린 책임연구원 >

 



< 사진 3.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항균성 라돈 차단용 도료는 700 Bq/m3 이상의 고농도 라돈 방출에도 90% 이상의 라돈 차단율과 우수한 항균, 항곰팡이 특성을 보였다. >


파일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