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태국 원자력연구소와 연구로 기술협력 본격화
작성일
2019.08.29
조회수
15,160

- 태국 노후 연구로 해체, 신규 연구로 건설 관련 협력 확대 기대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대통령 태국 방문을 계기로 태국원자력연구소(TINT)와 연구용원자로(이하 연구로) 해체 및 건설, 방사선 응용기술 개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8월 29일 태국 방콕 현지에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 이번 협약을 체결한 연구원 김영기 부원장과 폰텝 니사마네퐁(Pornthep Nisamaneephong) TINT 소장은 기관간 미래지향적 기술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하고, 향후 협력분야를 다변화하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ㅇ 이번 양해각서에서는 연구로 설계, 건설, 안전운영과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생산, 이용 등을 포함해, 제염해체기술, 싸이클로트론 및 전자빔 응용기술 등 다양한 원자력 분야에서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 현재 태국은 1962년부터 운전해온 TRR-1/M1 연구로의 해체 뿐 아니라 원자력연구원의 `하나로'와 유사한 신규 다목적 연구로 건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다. 


 ㅇ 이에 연구원은 향후 하나로, 요르단 JRTR, 네덜란드 OYSTER 등 연구로 사업으로 축적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태국의 신규 연구로 건설에 필요한 기술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ㅇ 원자력연구원과 태국 TINT는 2009년부터 연구로 기술협력을 위한 다양한 인적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과 2018년에는 TINT 경영진이 연구원을 방문, 벤치마킹과 기술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연구원은 이번 대통령 태국 방문을 계기로 기존 협력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발전․심화시키기로 했다. 



□ 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태국은 연구로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와의 협력 사업에 관심을 보인다”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협력관계가 본격화되고 향후 우리 원자력 기술의 태국 진출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Tag
#태국 #연구로 #MOU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