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내게 맡겨라, IAEA 핵사찰 시료분석
작성일
2018.08.20
조회수
15,761

- 원자력연 세계 3번째로 핵사찰 시료분석 종합 인증 획득 -

- 북한 비핵화 검증 핵심 역할 수행 가능 -

 

 

  □ 북한 비핵화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비핵화 검증 또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직접 검증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은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국제사찰시료 분석 실험실 네트워크(IAEA-NWAL : NetWork of Analytical Laboratories)’ SIMS 이용 입자분석 분야에 대한 가입 승인을 받았다고 819일 밝혔다.

    ㅇ IAEA-NWALIAEA가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수집한 핵 사찰 시료에 대한 정밀 분석을 전담하는 사찰시료 전문 분석기관으로, 기술과 시설에 대한 엄격한 인증을 통과해야 가입할 수 있다. IAEA-NWAL 가입 분야는 크게 총량분석과 입자분석으로 나뉘는데 그 중 입자분석 분야는 분석방법에 따라 핵분열 트랙기법을 이용한 열이온화질량분석법(FT-TIMS)이차이온질량분석법(SIMS)으로 나뉜다.

         ※ 총량분석(bulk analysis) : 시료 속에 포함된 전체 핵물질의 양과 동위원소 비를 분석하여 불법 핵 활동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

         ※ 입자분석(particle analysis) : 시료에서 회수한 개별 핵물질 입자의 동위원소 비를 측정하여 농축, 재처리 등 핵 활동의 구체적인 방법 및 사용 시설 등의 정보를 밝혀내는 분석 방법

         ※ FT-TIMS(Fission Track - Thermal Ionization Mass Spectrometry) : 시료에서 회수한 입자 중 중성자 조사에 의해 형성되는 핵분열 트랙(Fission Track)을 이용하여 검출한 핵물질 함유 입자를 열이온화질량분석기(TIMS)로 분석하는 방법. 고감도의 분석 입자 검출이 가능하고 높은 정확도 및 정밀도의 분석이 가능한 방법으로 핵활동 탐지에 가장 신뢰도가 높은 분석 방법.

         ※ SIMS(Secondary Ion Mass Spectrometry) : 시료에서 회수한 입자를 SIMS 장비에 장전하여 핵물질 함유 입자 검출, 동위원소비를 측정하는 방법. 시료제작이 비교적 용이하며, 분석시간이 짧지만, 플루토늄 분석에 제한이 있고 직경 1 μm이하의 입자시료의 경우 정확한 분석이 어려운 단점이 있음


  □ 우리나라는 총량분석, FT-TIMS 입자분석 분야에 이어 SIMS 입자분석 분야에 대한 가입을 완료함으로써 프랑스, 일본에 이어 IAEA가 인정하고 있는 핵사찰 시료 분석 전 분야에 가입한 세 번째 나라가 됐다.

    ㅇ 이는 우리나라의 극미량 핵물질 분석기술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핵사찰 시료에 대한 자체 분석 능력과 일관 체계를 완전히 확보한 것을 의미한다.

    ㅇ 연구원은 이미 분석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총량분석, FT-TIMS 입자분석과 더불어 향후 IAEA 사찰관이 수집한 시료를 의뢰받아 SIMS 입자분석에 나서게 된다. 이를 통해 극미량 핵물질 분석 관련 정책자료 확보, 주변국 핵 활동 감지 및 검증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또한, 향후 진행될 북한 비핵화 활동 검증에 직접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련의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역할이 기대된다.


  □ 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2년과 2015, IAEA-NWAL 총량분석 분야와 FT-TIMS 입자분석 분야에 각각 가입을 승인받고, 2015년부터 IAEA로부터 사찰 시료를 배정받아 분석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ㅇ 연구원은 2016년부터 SIMS 입자분석 분야의 NWAL 가입 절차를 진행해, 3차례에 걸친 시험 분석에서 무수한 먼지 속에 포함된 마이크로미터 크기의 우라늄 입자를 회수·분석하는데 성공하며 정확도, 정밀도, 품질 경영 등 IAEA가 요구한 기술적 요건을 모두 충족했다.

    ㅇ 또한 지난 201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의 지원으로 극미량인 핵물질의 분석과정 오염을 막기 위한 Class 100 사찰시료 분석시험시설도 완공, 운영하고 있어 NWAL 시설 요건도 충족했다.

         ※ Class 100(ISO Class 5) : 1세제곱피트 공간에 0.3마이크로미터 이상의 입자가 100개 미만으로 존재하는 청정도. 일반 가정의 청정도는 Class 100만 정도, 반도체 생산 공정의 청정도가 Class 10-100 수준

  □ 연구원 하재주 원장은 북한 비핵화를 포함한 글로벌 핵비확산 노력에 원자력 기술 선진국 위상에 걸맞는 공헌을 할 수 있게 됐다, “향후 국가 핵투명성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1. 참고 자료 1.

2. 관련 사진 2. .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