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한국원자력연구원 대표 홈페이지>소통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원자력연, 미래 원자력기술 반짝이는 아이디어 공모 입상작 발표
작성일
2020.11.30
조회수
8,348

- 대학(원)생 대상 ‘2020년 미래 원자력기술 아이디어 공모전’결과 발표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후원하는 ‘2020년 미래 원자력기술 아이디어 공모전’입상작이 27일(금) 발표되었다.

 ㅇ 이번 공모전은 9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지 아이디어 접수를 받았으며,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원자력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적합성, 창의성, 완성도, 실현성, 표현력 등 5가지 심사기준에 의해 평가를 진행하여 입상작을 선정했다.


□ 연구원은 대학(원)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원자력 분야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 창의·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 육성과 미래사회를 이끌 참신한 원자력 기술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이번 공모전을 실시했다. 

 ㅇ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참가자가 직접 심사위원 앞에서 발표하던 이전 방식에서 벗어나, 아이디어를 영상이나 애니메이션 등 다양하고 자유로운 형식의 8분 이내 동영상으로 제시하는 방식이다.


□ ‘자율이동 검출 장치를 이용한 방사능 오염물질 위치 분석방법’을 제안한 김진환(한국과학기술원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학생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ㅇ 김진환 학생은 자율이동기술, 인공지능을 결합하여 방사성물질로 오염된 지역을 스스로 찾아내는 장비를 고안하였다. 특히 원자력시설 해체현장에서 국부적으로 오염된 지역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여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ㅇ 이외 최우수상을 수상한 심가희(세종대학교 원자력공학과) 학생은 원자력 통합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국민의 원자력 인식 제고를 제안하였으며, 우수상을 수상한 ‘RAISE팀’(김경민, 이상민, 김동건-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은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방사선 검출기 개발을 제안하였다. 


□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우리 학생들의 관심과 창의적 아이디어들이 미래 원자력기술 발전에 큰 자원이 될 것”이라 밝히며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애쓴 참가자들의 열정에 감사를 표했다.


초록공감 / 2020년 미래 원자력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 입상자 발표 (입상을 축하드립니다.) / 대상 : 김진환, 최우수상 : 심가희, 우수상 : RAISE, 장려상 : 망고좋아, 장려상 : 바람개비, 장려상 : 채움

(붙임) 미래 원자력기술 아이디어 공모전 입상자 명단

Tag
#원자력기술 #아이디어공모전 #과학문화소통팀
파일

이전 다음 목록

담당부서
미디어소통팀
담당자
이현정
연락처
042-868-2062

최종수정일2023.02.01

만족도평가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