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작성일
- 2023.10.11
- 조회수
- 1,760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 첨단방사선연구소(소장 정병엽)는 방사선을 이용한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0월 11일 ㈜알디솔루션(대표 손일)과 협약을 맺었다.
ㅇ 양 기관은 △전기자동차(EV, HEV 등) 및 대용량전력저장장치(ESS) 등에서 발생되는 폐배터리 사업분야와 건식 재활용 연구 △방사선 활용 첨단기술 관련 정보제공 및 자문 협력 △폐자원의 방사선 활용 기술 발전과 다양한 교류, 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을 위해 손을 잡았다.
ㅇ 이번 협약을 통해 첨단방사선연구소가 보유한 상온·폐기물 발생이 없는 방사선 조사 기술과 ㈜알디솔루션의 고효율 건식공정기술이 융합하면, 기존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친환경 처리기술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특히 전자선을 이용한 폐배터리 건식 재활용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산·연 기술융합을 위한 공동연구 추진, 상호 세미나 참석 등 폐자원 방사선 활용기술 개발을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 정병엽 첨단방사선연구소장은“폐자원 재활용 분야에 필요한 최첨단 방사선 기술과 인적 교류, 정보 교류를 강화해 자원을 절약하고 재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순환시키는 순환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1- 업무협약 체결 기념사진
좌:(주)알디솔루션 손일 대표, 우:첨단방사선연구소 정병엽 소장
사진 2 – 업무협약 체결식 단체사진
사진 3 - 전자선실증연구동 전경
사진 4,5 - 전자선실증연구동 자동화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