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닫기



HOME 정읍첨단방사선연구소>알림마당>보도자료

보도자료

10 교육부가 인증한 방사선분야 진로탐색, 첨단방사선연구소와 함께해요!
작성일
2022.07.06
조회수
2,314

- 첨단방사선연구소‘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선정 -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 첨단방사선연구소(소장 이남호)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직업체험 기회를 모범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관으로 인증받았다. 


□ 첨단방사선연구소는 2022년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고 7월 5일 밝혔다.

 ㅇ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는 진로교육법에 따라 학생들에게 무료로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진로체험기관을 발굴·관리하기 위해 교육부가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이다. 체험처의 성격, 환경 및 안전성, 프로그램 우수성 등 3개 영역, 10개 지표를 바탕으로 3단계 심사를 통해 우수한 진로 체험 기관을 선정한다. 인증기관으로 선정되면 연간 4회 이상의 진로체험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교육부 장관의 인증서와 함께 3년간 기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인증마크 사용 권한을 갖게 된다.  


□ 이번 인증으로 첨단방사선연구소는 2025년 6월까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서 방사선 분야 연구직 체험이 가능한 모의일터의 역할을 수행한다.

 ㅇ 과학문화 소외지역에 해당하는 정읍은 대도시에 비해 과학 관련 시설이나 진로 체험처 등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만큼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인근지역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더 큰 의미가 있다. 

 ㅇ 첨단방사선연구소는 2011년부터 정읍시 관내 6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희망전공별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연구시설, 연구원 강사 재능기부와 연계한 초·중·고 눈높이 진로체험을 통해 미래 과학자 육성에 기여해 왔다.

 ㅇ 지난 6월 22일부터는 연구소와 자매결연을 맺은 인근 초등학교 전교생 100여명을 대상으로 ‘ARTI와 콩나무’ 과학탐구생활을 진행하고 있다.

 ㅇ ‘ARTI와 콩나무’는 방사선 육종기술로 탄생한 신품종 ‘조생서리’ 콩 키우기 키트를 제공받은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재배하며 탐구일지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초등학교 수준에서 방사선 분야 연구직을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했다.


□ 이남호 첨단방사선연구소장은 “연구원의 훌륭한 인적자원과 최첨단 시설을 이용해 꾸준히 교육기부를 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뿌듯하다”고 선정 소감을 밝히며 “진로 교육은 우리 미래사회를 위한 투자인만큼 앞으로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체험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1. ARTI 과학탐구생활 ‘ARTI와 콩나무’ 포스터 및 재배 가이드 >

조생서리 콩 키트를 제공받은 학생들이 방사선 육종 기술을 공부하고 직접 키워보는 진로체험 프로그램



< 사진 위-지난 5월 멘토링 만남의 날 행사 단체사진, 아래-멘토 실험실에서의 진로체험 >

희망전공분야별 그룹으로 진행되는 2022 첨단방사선연구소 멘토링 프로그램


파일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