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뉴스레터 2019.11 Vol. 18
원자력 e-뉴스레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원자력의 연구개발과 올바른 이용을 알리기 위해 매월 발간하는 종합 소식지입니다.
AtomicNews NEWSLETTER
AtomicNews NEWSLETTER
본 메일을 다른분께 추천하시려는 경우, newsletter@kaeri.re.kr 로 해당 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다음호부터 추가 발송해드립니다.본 메일은 발신전용이므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페이스북 바로가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블로그 바로가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브 바로가기 SNS 공유하기 [정책포커스]사용후핵연료 최종처분 퍼즐 맞추기-
원전에서 사용한 후 남은 핵연료를 사용후 핵 연료라고 한다. 최근 사용후핵연료 임시 저장 시설이 곧 포화상태가 되어, 결국 원전을 멈춰야 할 수 있다는 걱정어린 뉴스를 접할 수 있다. 사실이 그렇다. 고급 주택단지에서 정화조를 해결하지 못해 멀쩡한 집을 버리는 것과 같다. 사용후핵연료 최종 처분은 하루가 급하고 중요한 일이다. 다행히 최근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공식 발족되어 활동을 시작했다. [이달의 Pick] 편극중성자 초거울 국산화 성공  [Global REports]美원자력계, 초소형원자로의 신속한 규제승인 요구 , 남아공의 에너지계획, 소형모듈원전 도입준비 포함, 캘리포니아 위원회, San Onofre 원전의 해체계획 승인, 프랑스 정부, EDF社에 EPR 26기 건설 연구 요청 [현장속으로]원자력 신(新)시장 창출 위한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방안」 발표 - 원자력진흥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원자력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미래에 세계시장이 새롭게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혁신원자력 기술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미래선도 원자력 기술역량 확보방안」을 11월 19일 발표했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유연성 전원의 확보, 담수화, 난방열 및 오지 에너지 공급 등이 미래 에너지 시장에서 요구됨에 따라 원자력 분야에서는 소형화, 안전계통 단순화, 출력 유연성 등의 특성을 갖춘 혁신원자력시스템 시장이 확대될 전망으로, 미국을 비롯한 원자력 주요국은 중소형의 혁신원자력시스템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혁신원자력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위한 신규 연구 인프라로서 ▲혁신원자력 연구단지를 조성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차세대 SMART, 해양·우주 등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초소형 원자력시스템 등 소형원자로 분야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혁신원자력시스템 기술개발과, 방사성폐기물 관리, 가동 원전의 안전운영, 원자력 시설 해체기술을 첨단기술... [원자력 이야기]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전지가 있다면?- 
 전자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기에너지 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콘센트에 전기 코드를 꽂아 놓는데, 이동하면서 사용 하려면 콘센트가 아닌 배터리나 건전지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배터리나 건전지는 주기 적으로 충전 또는 교체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운 상황에서 10년 ... 제7회 동아시아 원자력포럼 개최 2019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의학원, 평창올림픽 대통령 표창 수상 원자력연, 의료·산업용 방사성동위원소 2종 국산화 제35회 한일 원자력산업세미나 개최 제139차 OECD NEA 운영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로가기 NRF 한국연구재단으로 바로가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바로가기 메일보내기 한국원자력연구원 블로그 바로가기 한국방사선진흥협회 블로그 바로가기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원자력협력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원자력학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원자력의학원 유튜브 바로가기 만족도 조사 바로가기 [원자력 웹툰] #09. 원자씨가 설계하는 고준위폐기물 갈무리광 [원자력 궁금증 해결]경수로와 중수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에는 두 종류의 원자력발전소가 건설되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부산 고리 지역에 건설된 고리 원자력발전소를 포함해 영광, 울진 지역에 건설된 모든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는 가압형 경수로이며, 경주 월성군 지역에 건설된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부터 4호기의 원자로는 중수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