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뉴스레터 2019.10 Vol. 17
원자력 e-뉴스레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원자력의 연구개발과 올바른 이용을 알리기 위해 매월 발간하는 종합 소식지입니다.
「원자력 e-뉴스레터」 만족도 조사 실시
뉴스레터 콘텐츠 개선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합니다. 독자님의 1분(총 17문항)이 콘텐츠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AtomicNews NEWSLETTER
AtomicNews NEWSLETTER
본 메일을 다른분께 추천하시려는 경우, newsletter@kaeri.re.kr 로 해당 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다음호부터 추가 발송해드립니다.본 메일은 발신전용이므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동 [정책포커스]미래 소재와 원자력 과학기술
-
일본의 전략물자 무역제제가 국내 반도체 산업계를 흔들었다. 기업들은 소재 부품과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 고군분투했고, 우리 정부와 국민의 대응 또한 다방면으로 발빠르게 진행됐다. 일본은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지만 외교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 [이달의 Pick] 원전 해체용 레이저 절단기술 개발 [Global REports]EDF 에너지, 영국 원전에서 수소 생산 모색 중 , 영국 Moltex사 모듈원전 개발에 투자 유치, 英, 日 동경전력社의 히가시도리 1호기 건설사업에 주부전력社 협력 가능성, 캘리포니아 州 국회의원, 원자력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분류하려 노력 [현장속으로]제63차 IAEA 정기총회 및 기술전시회 -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가 9월 16일부터 20일까지 5일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한 IAEA 본부에서 개최됐다. IAEA 정기총회는 170개 회원국의 원자력계 고위급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증진을 위한 국제공조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매년 9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단으로는 문미옥 한국대표단 수석대표(現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이하 외교부, 산업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부처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의학원, 한국원자력학회 등 전문연구기관,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국전력기술(주) 등 관련 기업을 포함한 80여 명이 참가했다.
[원자력 이야기]널리 이용되는 인공방사선- 
 자연방사선은 말 그대로 자연에 존재하는 방사선을 말한다. 지구에도 다양한 방사성 원소가 존재하고 이런 방사성 물질들은 안정된 상태로 변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사선을 내보내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구나 태양계 밖의 우주에도 다양한 종류의 방사선이 있고, 우주방사선은 매우 빠른... KARA 2019 방사선진흥대회 개최 난소 기능 억제 치료, 유방암 재발방지와 생존율 향상 확인 2019년 산학연 통합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 개최 제4회 중성자 영상을 활용한 연구 및 산업적 적용 워크숍 개최 제201회 원자력계 조찬강연회 원자력연, 개도국 대상 방사성동위원소 및 방사성의약품 분야 국제연수사업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로가기 NRF 한국연구재단으로 바로가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바로가기 메일보내기 만족도 조사 바로가기 [원자력 웹툰] #07. '꿈의 원자로'소듐냉각고속로 [원자력 궁금증 해결]우주에도 방사선이 있다고요?-
우리는 자연환경 속에서도 항상 방사선을 받고 있다. 우리 주변의 방사선은 지구뿐만 아니라 우주에서 발생하는 방사선도 포함된다. 우주방사선의 존재를 밝혀낸 과학자는 물리학자 빅터 헤스이다. 우주방사선에 관한 연구로 1936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그는 직접 5000미터 상공에 올라가 실험을 통해 지구 외부에서 오는 방사선의 존재를 밝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