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뉴스레터 2019.07 Vol. 14 
원자력 e-뉴스레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원자력의 연구개발과 올바른 이용을 알리기 위해 매월 발간하는 종합 소식지입니다.
원자력 궁금증 해결!
원자력과 관련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newsletter@kaeri.re.kr로 메일주세요. 접수된 질문 중 하나를 선정해 원자력 전문가가 답변해 드립니다
AtomicNews NEWSLETTER
AtomicNews NEWSLETTER
본 메일을 다른분께 추천하시려는 경우, newsletter@kaeri.re.kr 로 해당 메일주소를 보내주시면 다음호부터 추가 발송해드립니다.본 메일은 발신전용이므로 회신되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이동 정책포커스:경제성 있는 에너지의 공급도 중요하다
-지난해부터 많은 찬반 의견들이 제시되고 논의된 ‘제3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 최종 단계인 국무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이 계획의 추진 근거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있다.이 법의 제41조에는 국가에너지기본 계획에 에너지의 수요와 공급을 전망하고, 에너지의 ... 이달의 Pick: 방사성폐수 속 세슘만 잡아내는 미세 수중로봇 최초 개발 Global REports-英 Sizewell C, 2021년 건설착수 가능해 , 영국 ONR, 2019년 중 Hunterson B 원전 운전재개 가능할 수도, 스웨덴 의회, 원자력 정책결정투표 일주일 연기, 2018년 스페인 원자력 발전량 Vandellos 2호기 이슈로 2009년 이래 최저 현장속으로:2019 세계 원자력 및 방사선 엑스포(NURE) 컨퍼런스 성료 원자력 이야기:원자력, 사이버테러를 막아라- 원자력발전소는 계측, 제어 및 보호, 감시 기능을 담당하는 계측제어시스템 설비를 이용해 안전하게 운전되고 있다. 이러한 계측제어시스템 설비는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아날로그 기술에서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망을 사용하는 디지털 기술로 전환되어 안전성과 운전성을 높여왔다. ... 제200회 원자력계 조찬강연회 개최 제19차 한-러 원자력공동위원회 원자력의학원, 연구원 창업기업 ㈜젠셀메드 현판식 원자력연, 원자력토크콘서트 개최 이진경 박사, 유엔방사선영향과학위원회 부의장 선출 제34회 원자력관리자 하계 강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로가기 NRF 한국연구재단으로 바로가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바로가기 메일보내기 원자력 웹툰 #04. 원자력 안전을 떠받치는 아틀라스(ATLAS) 원자력 궁금증 해결 : 원자력발전소는 지진에 얼마나 안전한가요?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할 때는 지진이 시작된 진앙에서 발생한 에너지의 절대 세기를 나타내는 ‘리히터 규모’가 아니라 원전 건물에 실제 미치는 지진의 힘을 뜻하는 ‘최대 지반가속도(g)’를 내진설계 기준으로 삼습니다. 우리나라 원전의 경우 기존 가동 원전은 최대 지반가속도 0.2g, 신고리 3·4호기부터는 0.3g를 내진설계 기준으로 적용했습니다.